행동경제학은 인간의 비합리적인 행동양식을 연구한 분야 입니다.
그래서 이름하여 "사람의 마음을 읽는 새로운 틀"이라 제목을 정하고
아래의 오류(요약)를 발견하였습니다. CEO여러분들께서는아래요약을 통하여
경영전략이나 영업방향에 좋은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강의 요악]
1. 닻내림효과: 특정숫자가 마음에 닻이되어 기준점으로 자리잡는 현상
2. 가치귀착효과: 올바른 선택을 가로막는 색안경이 있다
3. 매몰비용오류: 본전생각 때문에 현상황에서 객관적인 판단기준이 흐려진다.
4. 프레이밍효과: 문제를 보는관점 즉 같은 상황임에도 어떤 프레이밍을 통하여
사물을 인식하느냐에 따라 선택기준이 달라진다.
'강남경제인포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남포럼 8월조찬회요약 (0) | 2010.08.12 |
---|---|
강남포럼 7월조찬회요약 (0) | 2010.07.05 |
강남포럼 6월조찬회 (0) | 2010.06.04 |
강남경제인포럼 5월조찬회 (0) | 2010.05.06 |
강남경제인포럼 4월조찬회 (0) | 2010.04.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