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남경제인포럼/라운드테이블

KMI정회원 5월조찬모임안내

by mo516 2009. 5. 25.

좋은 사람들의 만남과 배움의 광장

KMI지식경영원 5 정회원조찬




*일 시 : 2009 5 29일 (금) 07:20 ~ 09:00

*장 소 : 한국벤처투자1레드룸(서초)

주제: 격변의 시대에서 성공하기 위한 “시나리오 경영"
(Succeeding in Turbulent Times)

기업경영 시나리오에 대한 이해

격변의 시대에 겪는 경영진의 딜레마

격변의 시대에 성공을 위한 전략

연사: 조원홍대표/모니터그룹코리아



[학력] 서울대 경영학과 및 대학원 전략조직전공

미국 와튼스쿨 MBA

[경력] 현대자동자, 부즈알레 & 해밀턴, 모니터그룹 아시아태평양

이노베이션 프랙티스 대표, 모니터그룹 글로벌 파트너

대기업.정부대상 전략수립, 조직설계 및 역량강화 컨설팅

조직성장을 위한 혁신리더십 및 혁신시스템 구축컨설팅

국내기업의 글로벌화 확대 및 이노베이션 역량강화 컨설팅


[5월 정회원조찬] 시나리오경영!

Afew key questions for you to reflect on your company’s responses
to the current economic crisis!!
1. Am I thinking about different future market / economic scenarios
in developing my strategy?
2. Am I balancing short-term survival vs. long term competitiveness?

3. Is my cost reduction driven by my strategy?
4. Am I driving innovation to capture opportunities from the
economic crisis?
5. Is M&A an option to achieve my strategic objectives?

극심한 경제 위기에서 벗어나게 될까. 너나 할 것 없이미칠 지경이지만 어느 누구도 확실한 답을 내놓지 못합니다. 전 세계가 어렵다 보니 대기업조차 경영계획을 세우기 어렵다는 마당입니다. 결국 삼성 등 대다수 기업이 시나리오 경영을 통해 이 난국을 돌파할 작정이라고 합니다. 한 치 앞도 안보이는 불확실성에 대비,월별 분기별 시나리오를 구성해 대응한다는 것입니다.

시나리오 경영이란 장차 발생 가능한 사태를 몇 가지 다른 시나리오로 구성,각각의 대비책을 마련하는 방법으로 제2차 세계대전 중 미국 공군에서 사용한 적군의 동향 파악 내지 예측 기법을 전쟁 후 기업 경영에 접목한 데서 비롯됐다고 합니다.

20세기 경영의 핵심이 리스크 관리였다면 21세기 경영의 중심은 '불확실성과 의혹 관리'라고 합니다. 그만큼 불안한 요소는 많고 판단은 어렵다는 얘기입니다. 위기란 일단 닥치고 나면 좀처럼 극복하기 힘듭니다. 미래 예측 및 대응 시나리오는 일이 터진 다음이 아니라 평소에 마련돼야 합니다.

개인과 가정,정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생각의 속도로 변한다는 세상에선 아무 것도 보장되지 않습니다. 잘 나갈 때 대비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시나리오 경영의 기본은 관찰과 경청이라고 합니다.
기업 경영도 같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환경은 없습니다. 변화는 어떤 형태로든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5월에는 시나리오경영의 산실인 모니터그룹코리아의 조원홍대표를 초빙하여 입체적인 각도에서 변화대응 노우하우를 전수받고자 합니다.

KMI 정회원.자문위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KMI지식경영원

<정회원조찬 년간 후원: 한국벤처투자㈜(대표 김형기)>


한국벤처투자는 모태펀드(Fund-of-Funds)를 운영 관리하는 투자관리전문기관입니다. 저희 회사는 중소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재원을 벤처캐피탈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창업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유망 중소·벤처기업이 안정적으로 자금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본연의 역할과 건전한 벤처생태계 조성, 국내 벤처캐피탈이 세계 자본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향타가 되겠습니다


KMI
회원 조찬장소는 서초역의 한국벤처투자(대표 김형기회원 Tel:02-2156-2003)

(B1)회의실 개최됩니다.(장소약도 참조)

. 참가신청: 좌석이 제한되어있기에 반드시 아래 이메일주소로 반드시 사전 참가

신청바랍니다. (30명 좌석) Tel: 02-566-8564, E-mail: mo51@paran.com,

*참가비: 정회원 참가자 무료

[장소약도] 서초역의 한국벤처투자 회의실1층 레드룸 (www.k-vic.co.kr) Tel: 1588-6520

서초역 7.8번출구에서 150M 거리
주차
한국벤처투자 지하주차장 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