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포럼 6월의 기업탐방 “(주)아이스파이프” Led 조명제조업체
첫째, 아이스파이프는 매출을 위해서 로비를 한 적이 없습니다. 둘째, 아이스파이프는 지금껏 단 한푼도 외상매출이 없습니다. 떼인 돈이 한 푼도 없다는 뜻입니다. 셋째, 아이스파이프는 한두 군데 대기업에 납품하는 하청업체가 아닙니다. 아이스파이프는 세계에 흩어져 있는 수많은 거래처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회사를 직접 상대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넷째, 아이스파이프 제품의 경쟁력은 세계 1위입니다. 그래서 세계시장의 소비자 가격을 아이스파이프가 결정하는, 소위 말하는, 가격선도기업입니다.
- [2015년 아이스파이프 신년사 요약]
오늘 현재 우리 회사의 구성원이 131명입니다. 년중 채용이 이뤄지기 때문에 저도 전체 직원 수가 얼마인지 잘 모릅니다. 2014년의 경영성과를 돌아보자면, 당초 100억원에서 150억원 정도를 예상했었는데, 연말까지 116억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예상을 벗어나지는 않았지만, 조금 아쉬운 결과입니다. 매출이 예상보다 부진했던 이유는 신제품 출시가 지연되었기 때문입니다. 올 2~3월에 출시예정 제품의 80% 정도가 선보일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매출 신장세가 살아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결과는 어느 정도 다행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
회사의 비전이라고 하면 보통은 미래에 대한 희망적인 전망을 의미한다고 봅니다. 꿈이 섞인 계획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아이스파이프는 미래에 발전가능성이 뛰어난 회사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말이 앞서는 것을 경계합니다. 여러분들이 몸으로 느껴주기를 기대합니다. 다만, 이런 말은 해주고 싶습니다. 아이스파이프는 아주 멀리까지 갈 수 있는 그런 회사라는 점입니다. 그런 만큼 여러분과 함께 가보자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미래에 대한 예측에는 변수가 많습니다. 누구나 예측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어차피 오차는 생기기 마련입니다. 결과에 따라 조치를 취하면 별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결과가 예측과 달리 나왔다고 일희일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늦게 가도 조바심을 내거나 걱정하지 않을 것이며, 빨리 이뤄지더라도 자만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침 회사 간부들과 함께 할 시간이 있어서 얘기를 들어보았더니, 올해 아이스파이프의 매출은 250억원 내지 300억원 정도가 될 것이라는 것이 대세였습니다.
저도 그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게 성장목표는 아닙니다. 그저 예상일 따름입니다.
보통은 아주 잘 되는 회사들이 매년 10%정도 성장합니다. 많이 성장하는 회사일지라도 연간 15~20% 성장에 그칩니다. 그런데, 아이스파이프는 매년 100% 씩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는 셈입니다. 100% 성장의 비결은 이렇다고 봅니다. 우선, 아이스파이프가 아직 충분히 성장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성장초기라는 것이지요. 또 다른 이유는 아이스파이프가 경쟁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아이스파이프의 경쟁력은 직원들이 느끼는 것과는 좀 다른 차원입니다. 오히려 경쟁업체들이 아이스파이프의 경쟁력에 대해서 속속들이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이 같은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이스파이프는 멀지 않은 장래에 매출 1천억원을 달성할 것입니다. 아이스파이프의 매출은 다른 회사의 매출과 성격이 다릅니다. 부품회사의 매출 1조원은 CR(cost reduction)의 덫에 갇혀있습니다. 매출이 늘고 이익이 늘어나면 완성품회사가 납품가격을 후려칩니다. 현재 상장회사의 평균 순이익률은 3%정도에 불과합니다.
아이스파이프의 적자는 올해로 마감될 것입니다. 아이스파이프의 매출은 다른 회사의 매출과는 그 성격이 다릅니다.
첫째, 아이스파이프는 매출을 위해서 로비를 한 적이 없습니다.
둘째, 아이스파이프는 지금껏 단 한푼도 외상매출이 없습니다. 떼인 돈이 한 푼도 없다는 뜻입니다.
셋째, 아이스파이프는 한두 군데 대기업에 납품하는 하청업체가 아닙니다. 아이스파이프는 세계에 흩어져 있는 수많은 거래처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회사를 직접 상대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넷째, 아이스파이프 제품의 경쟁력은 세계 1위입니다.
그래서 세계시장의 소비자 가격을 아이스파이프가 결정하는, 소위 말하는, 가격선도기업입니다.
<근무태도에 대해>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자는 것이 인생의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스스로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저는 누구든지 간에 부당하게 다른 사람의 행복을 침해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부서 책임자는 당연히 자기 부서의 행복권 유지를 감시할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부당한 일이 발생하면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합니다. 한 사람으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이 불편해 하고 공정하지 못한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됩니다. 얼마 전에 직원들 간 호칭문제에 대해 공문을 만들어서 배포한 적이 있습니다. 사소한 문제이긴 합니다만, 이 문제도 그런 차원에서 정리를 한 것이었습니다.
우리 회사는 다양한 조직으로부터 온 사람들이 모여서 일하는 문화적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아이스파이프의 직원이기도 합니다만, 각자가 가정으로 돌아가면 사랑받는 아들 딸이자, 존경받는 가장이거나 부모이기도 합니다.
더 조심하고, 한 사람 한 사람을 인격적으로 대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아이스파이프가 직원 여러분들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터전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이스파이프를 통해서 여러분들이 각자 사회의 안정된 구성원으로 자리잡아나가기를 원합니다.
아이스파이프는 여러분을 상대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평가해서 인사고가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학교를 나오고, 어떤 능력을 지녔는가도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기 위치에서 주어진 역할에 따라 얼마나 성실하게 노력하느냐 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평가할 것입니다. 아이스파이프에서는 누구라도 자기 위치에서 노력하면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만들 것입니다.
2015년도에 달성해야 할 작은 목표 한 가지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올해는 관리체계를 좀 더 확보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관리가 약하면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영업부 생산관리 자재관리 창고관리 등 각 부서에서는 지금하고 있는 업무가 최선의 상태인지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를 개선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불필요한 일을 없애는 것도 창조적인 일입니다. 또 한 가지 당부할 것은 보고문화가 자리 잡도록 했으면 합니다. 특히, 실수를 했을 때 실수 자체도 문제지만, 보고를 하지 않고 덮고 넘어가는 것이 더 문제가 됩니다. 실수도 줄여가야 하겠지만, 보고를 하지 않으면 또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수를 했을 때는 보고를 하고 다시 살펴서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문제에 대해 얘기하겠습니다.
금연합시다. 새해에는 전원이 금연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저도 담배를 피워봐서 압니다만, 담배를 끊기가 참으로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흡연의 폐해는 너무나 크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을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한 가지 더, 치아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치아는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을 때 바로 조치를 해야 합니다.
살짝 떼우면 될 것을 미적거리다가 이빨이 상해서 금으로 씌우게 되면 돈도 많이 들고, 보기도 아주 나쁩니다. 여러분의 가정과 주변에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길 바랍니다.
16명의 참가자 진지한 토의장면
40여건의 특허취득
'기업연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남포럼 기업연구회(10/14(수))기업방문 참가안내 (0) | 2015.10.05 |
---|---|
9월의 기업연구 루마썬팅방문(9/15) 참가안내 (0) | 2015.09.14 |
강남포럼 기업연구회 6월의 기업방문(6/4) 참가안내 (0) | 2015.05.27 |
강남포럼 글로벌비즈니스 거점전략 (0) | 2015.01.26 |
강남포럼 11월 기업연구회 및 스마트워크사랑방모임 결과요약 (0) | 2013.1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