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애 유성룡이 고향 하회마을에서 가까운 도산의 퇴계선생을 찾아 뵈었을 때 퇴계선생이 출중한 서애를 지극히 사랑하면서 친구 이순신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들었다. 이때 퇴계선생이 서애에게 평생 신의로 이순신을 목숨과 같이 지켜주라고 이른다. 그 후 각종모함으로 이순신이 2차례나 투옥이 되는 등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마다 유성룡은 선조에게 끝까지 이순신의 사면을 간한다. 임진왜란에서 한 사람, 이순신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하였는가 는 역사가 말해주고 있다. 전반기 200년 조선의 역사는 군왕이 이끌어 왔다면 이후 300년은 선비들의 리더십으로 이끌어 온 것이다.
이 스토리를 들으면서 4월조찬회 중국의 주은래와 등소평 이야기가 오버랩이 된다. 너무 아름다운 이야기가 아닌가. 주은래도 끝까지 등소평을 지켜주었기에 오늘날 중국이 다시 일어 설 수가 있었다. 등소평도 주운래를 가장 가까운 형님으로 여기면서 살아왔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친구, 선후배간의 신의가 이렇게 아름다운 이야기로 만들어 질 때 새로운 역사가 쓰여지는 것이란 생각을 하게 된다. 5월 강남포럼 조찬회에서 조선선비의 삶과 리더십에 대하여 눈을 뜨게 하여주신 성균관대 오원석교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이원모記
5월조찬회 강의자료: 녹음파일: 오원석교수 녹음파일(1시간 15분)
*5월의 조찬강연은 인문학특강으로 성균관대학교 오원석교수를 초빙하여 "유가사상과 선비의 리더십"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CEO들의 의사결정에 값진 기준을 제시한 명강의였습니다.
장의자료와 녹음파일(mp3)을 아래와 같이 올려 놓았습니다.
[유교사상과 전통적 리더십]
1. 儒學思想에서 본 Leadership
※儒學思想 : 孔ㆍ孟思想 (선비사상)
孔子 : 仁, 孟子 : 仁ㆍ義ㆍ禮ㆍ智 (四端)(性善說), 董仲舒 : 信
(五常 : 仁義禮智信)
※儒學思想에서 본 Leadership은 “修己治人”
(선비사상은 修己(身)之學에 중점을 둔 반면, 서양의 Leadership은
治人之學에 중점을 둠.)
※修己(身)는 五常을 지키는 것(서울 장안의 四大門과 普信閣은
五常을 각인토록 하는 조치임.)
2. 四端에 대한 孟子의 定義:
仁 : 惻隱之心, 義 : 羞惡之心, 禮 : 恭敬之心, 智 : 是非之心
3. 儒學思想의 實踐과 文廟: 宗廟 東廟(關羽) 文廟(大成殿)
:孔子 :四聖 :十哲 :六賢
:東國18賢 : 薛 聰, 崔致遠, 安 珦, 鄭夢周, 金宏弼, 鄭汝昌, 趙光祖, 李彦迪,
李 滉, 金麟厚, 李 珥, 成 渾, 金長生, 趙 憲, 金 集, 宋時烈, 宋浚吉, 朴世采
4. 儒學思想을 실천한 선비의 삶
1) 李 滉 (1501 ~ 1570) 敬사상: 자신 스스로를 공경하라
*어릴때 형을 생각하는 측은지심에서 깨닳은 모친 朴씨의 교육
※ 제자사랑(李咸亨) ※ 제자선택의 기준(鄭仁弘과 鄭逑)
※ 둘째 자부의 개가 허용
2) 李 珥 (1536 ~ 1584) 신동으로 태어나 퇴계와의 만남과 성찰
※ 모친 申씨의 자녀교육 ※ 柳枝와의 관계·
3) 柳成龍 (1541 ~ 1606)
※ 三大恨 ▷퇴게선생의 가르침으로 이순신과의 信을 끝까지 유지 함
*이순신: 문과에서 무과로 전과, 뒤늦게 유성룡의 천거로 전라좌수사에 임명
5. 儒學思想을 실천한 대표적 聖君
※ 世宗과 正祖(공통점은 학자형 好學군주, 큰 아픔을 극복하고 성군의 인품형성)
o 祖와 宗 o世宗의 독서는 史와 經에 집중(帝王學)
史: 自治通鑑(司馬光) 經: 大學衍義(眞德秀)
o 外柔內剛과 포용력
: 세자책봉에 반대한 黃喜를 18년간 領議政에 둠.
: 장인 沈溫을 국문하고, 昭憲王后 폐비를 주장한 柳廷顯을 정승의 자리에 둠.
: 장모안씨는 면천했으나 장인의 복권을 허락하지 않음.
: 사대부중에서 형벌로 죽은자가 없음. (신하를 禮로 대우함)
: 한글창제를 반대한 催萬理를 파직하지 않고 집현전 부제학에 그대로 둠.
o 惻隱之心과 愛民
: 노비에게 100일간의 출산휴가 : 경복궁내 초가에서 평민의 삶을 체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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